교육프로그램
전통 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대상의 영어 강좌 YÉOL LECTURE, 국내외 역사유적 답사, 박물관 투어 및 서울역사산책 등을 매년 새롭게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문화유산답사, 문화 관련 강좌 등의 영예올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해 띠 동물을 주제로 하는 가회민화박물관 윤열수 관장님의 신년특강을 비롯하여 공예강의, 특별 외부 인사와 조직을 초청하여 특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1신년특강] 꾀 많은 토끼 그림 - 윤열수 (Special Lecture for the Year of 'Rabbit')작성일 2011-02-22
February 22 2011
제목: "꾀 많은 토끼 그림"
강사: 윤열수, 가회민화박물관 관장
2011년 신년특강은 신묘년(辛卯年) 토끼해를 맞아 십이간지(十二干支)의 네 번째 동물인 토끼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토끼는 일반적으로 귀엽고 작은 동물로써 우리가 흔히 아는 산짐승 가운데 가장 힘이 약한 동물이지만 꾀보로 잘 알려져 있고, 달 속 계수나무 아래에서 방아를 찧고 있는 동요 속 이상 세계를 꿈꾸는 길상(吉相)의 동물입니다. 성질이 급하며 부지런하여 근면을 상징하고 속임수의 명수로 번뜩이는 지혜를 상징하는 등 인간에게는 매우 친숙하고 밀접한 관계를 가진 동물인 토끼를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표현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