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전통 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대상의 영어 강좌 YÉOL LECTURE, 국내외 역사유적 답사, 박물관 투어 및 서울역사산책 등을 매년 새롭게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문화유산답사, 문화 관련 강좌 등의 영예올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해 띠 동물을 주제로 하는 가회민화박물관 윤열수 관장님의 신년특강을 비롯하여 공예강의, 특별 외부 인사와 조직을 초청하여 특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특강] 사직단과 사직대제 - 김문식 (Sajikdan and Its Great Religious Ceremony by Prof. Munsik Kim)작성일   2013-05-28

 

 

 

 

 

 

 

May 28 2013

제목​: "사직단과 사직대제"

강사: 김문식, 단국대학교 사학과 교수 

 

 사직단은 나라에서 백성들의 윤택한 살림살이를 위해 토지의 신(土神)인 사(社)와 곡식의 신(穀神)인 직(稷)에게 제사 지내던 제단이며 종묘와 더불어 조선왕조의 상징적 공간으로서 국가존립과 동일시되던 곳입니다.

민족정신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일제가 1911년 순종 황제로부터 강탈한 사직단을 1922년 사직공원으로 격하시킨 뒤 지속적으로 훼손되어 현재까지도 사적지 안에는 사직단과 상관없는 건물들과 동상, 체육시설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2013년 특강에서는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 대한제국 이후 현재까지의 사직단과 사직제의 역사, 제도, 의식 절차 등을 살펴보며, 우리 민족의 역사와 함께해 온 사직단의 중요성과 그 의미와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