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전통 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대상의 영어 강좌 YÉOL LECTURE, 국내외 역사유적 답사, 박물관 투어 및 서울역사산책 등을 매년 새롭게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문화유산답사, 문화 관련 강좌 등의 영예올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구석 구석을 걸으며 서울에 켜켜이 쌓여진 과거, 현재, 미래의 역사와 문화의 단층을 보고 느끼는 역사문화 탐방입니다.

2016 서울 역사 산책 – 부암동 무계원/세검정 (Buamdong)작성일   2017-01-18

 

 

17 November 2016

옛 사람들의 휴식과 여유- 부암동 무계원과 세검정


올 가을 국립중앙박물관의 ‘미술 속 도시, 도시 속 미술’ 전시에는 특히 인왕산 일대를 중심으로 벌어진 여항문인의 시사(詩社) 그림이 눈에 띄었습니다. 부암동 일대는 옛부터 왕실과 사대부부터 성장하는 중인계층. 근대의 지식인들이 도심에서 자연의 여유를 찾고자 한 아름다운 지역입니다.

초겨울의 따뜻한 해를 따라 계곡 굽이굽이에 별저와 정자가 가득했던 부암동과 청운동 일대를 걸었습니다. 『몽유도원도』의 현실 풍경이라 할 수 있는 안평대군의 집터 무계원부터 백사실 계곡, 석파정 별당을 지나 조선왕조실록의 초본을 씻어 역사를 세우던 세검정, 홍지문과 탕춘대를 걸었습니다. 예올 회원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눈 걸음과 도심에서 느끼는 자연의 감흥이 쉽게 잊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