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전통 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대상의 영어 강좌 YÉOL LECTURE, 국내외 역사유적 답사, 박물관 투어 및 서울역사산책 등을 매년 새롭게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문화유산답사, 문화 관련 강좌 등의 영예올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라 안 곳곳의 아름다운 자연 및 역사 유적지를 여행하면서 우리 환경과 역사, 문화에 대해 배우고 느끼는 프로그램입니다.

2009 봄 답사 (2009 Spring Cultural Excursion - Namhangang River)작성일   2009-04-28


 

April 28, 2009

남한강 폐사지(Historic Site of Ruined Temples around Namhangang River)  

 

지난 4월 28일에는 남한강 물줄기를 따라 번창했던 옛 절터 4곳을 방문하였습니다. 지금은 영화로웠던 시기에 세워진 고승들의 부도와 신도비만이 남아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부도 가운데 가장 크고 높다는 고달사지 부도(국보 제4호), 11세기 대표적인 걸작으로 꼽힐 만큼 정교하고 화려한 조각을 간직한 법천사 지광국사 현묘탑비, 당간지주 등을 답사에 참가했던 회원분들과 함께 보았습니다.

 

답사 때 회원분들에 의해 지적되었던 사항들을 정리하여 이후 관할 기관인 원주 시청에 요청을 하였습니다. 거돈사지에서 문화재와 어울리지 않게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던 쓰레기통들을 경관을 해치지 않는 곳으로 옮겨줄 것과 법천사지 당간지주 주변의 여러 시설들을 옮겨 절터를 제대로 보존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해당 관청에서는 거돈사지 쓰레기통은 바로 시정조치를 하겠으며 법천사지 주변의 시설들을 상세히 조사한 후 문화재 주변 경관을 보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담당자의 답변을 전달받았습니다.